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지은이 : 류시화
출판사: 더숲

읽은기간 : 2020년 8월 10~19일

 

 

마지막까지 참 좋은 책이였다.

쉽고 자연스럽게

삶이 어떻하면 더 아름다울까에 대한 모습들을 천천히 알려주었다.

 

사람들마다 다들 각자의 목표가 있을 것이다.

요즘 열심히 사시는 분들 보면

새벽 5시에 기상하고 책을 읽고 그 것으로 유튜브도 하고, 블로그도 한다.

그들의 목표는 무엇일까

 

나도 한때 나의 목표를 새벽 5시 기상, 눈뜨자마자 요가로 몸풀기, 108배, 명상, 독서로 잡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일정은 나를 지치게 했고 운동은 저녁으로 돌리고 아침엔 요가 정도로 정리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런 목표를 잡는 행위의 이유는 뭘까?

내가 건강하기 위해서?

내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두 열심히 사는데 이런것을 안하면 뒤처지는 거 같아서?

 

나는 2015년 퇴사 이후 나의 인생을 걷고 있다.

그렇게 믿고 있다.

그래서 모두 열심히 사는데 뒤처지는 거 같아서 이런 목표를 삼았다는 걸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돌아보니 나는 유튜브를 통해 

'와, 다른 사람들 이렇게 열심히 사는 구나, 나도 해야겠다' 로 시작했다.

운동과 독서등은 늘 인생의 숙제였으니 목표에 요리조리 집어 놓은 것이다.

그 결과가 실패했다고 나에게 실망을 하진 않았다.

하다가 못하면 그럴 이유가 있었고 그 이유를 존중하기 때문이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왜 그런 목표를 삼았느냐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난 나도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그런 목표에 매몰되어 좋다고 시작을 한 이유가 궁금했다.

 

저자는 삶의 여정이 집으로 가는 것이라 말한다.

어떤 이상향이 삶의 목표인 듯 하지만 결국 집으로 가는 것이 삶의 여정이라고.

그리고 삶의 문제를 풀기 위해 시작한 여행은 여행지에 도착할때까지라고. 

어떤 여행지인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나는 결국 내 것이 아무것도 없는 이 세상에

어디로 가기 위해 이런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

책의 수많은 명언들 사이에서 가장 큰 울림을 주는 것은 마지막 챕터였다.

 

내가 명예를 원하거나, 돈을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하지 않는다면

나는 왜 지금 무엇을 두려워하며 오늘도 바쁜 호흡을 내뱉고 있는걸까?

집으로 가기 위해?

여기서 말하는 집이란 무엇일까?

 

정말 그 sweet home 이라면

나는 지금껏 사람을 그것으로만 보고

사람 사이의 삶의 여정을 즐기지 못하고 있는 걸까?

 

내가 사는 사람의 여정의 목표점.

그것이 이 책이 나에게 준 선물인 듯하다.

 

그리고 이 책 안에 숨겨진 수많은 명언들.

내가 채 이해하지 못한 것들도 많으리라.

1년 뒤 이 책을 다시 읽고 더 많은 걸 읽어 내길 바랄뿐이다.

 

 

  

  

+ Recent posts